기고

선박디젤기관 고장진단과 상식 ( 8 )

하동신문 0 755

□ 연소실내로 필요이상의 윤활유가 공급되면 어떻게 될까

작동중인 실린더 연소실에 윤활유가 너무 많이 공급되면 윤활유가 타서 생긴 탄화물 때문에 피스톤 링이 눌어붙는다. 결국 기관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으며 피스톤을 과열시킨다.

□ 피스톤 위쪽에 생기는 균열은 왜 생기는가

피스톤 위쪽은 고열과 고압에 항상 노출돼 있어 소손이나 균열이 생기기 쉽다. 또 두께가 부적당하거나 균일하지 않을때, 볼트 구멍 등 때문에 균열이 생기기도 한다. 피스톤에는 안쪽에 피스톤을 냉각시키기 위한 윤활유가 분사되는데 분사된 기름이 타서 탄화되거나 냉각이 불충분하면 균열이 생기기 쉽다. 

이 균열은 피스톤 위쪽의 피스톤을 빼내는데 사용하는 볼트 구멍을 중심으로 주로 생긴다.

피스톤 재질이 주철인 경우에는 균열이 안쪽에서부터 시작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외부에서 관찰해 균열이 확실히 확인되면 내부의 균열은 상당히 심각하다고 판단해야 한다. 

주철은 금속의 성질상 압축압력에는 강하나 인장력(늘리는 힘)은 약하다. 두께는 폭발압력 등 외부의 힘에 대해 안전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는데 너무 두꺼우면 안, 밖에 온도차가 생기게 돼 부동팽창에 의한 균열이 생기기 쉽다.

□ 피스톤 링이 고착하는 원인

피스톤 링의 고착(눌어붙음)은 일반적으로 윤활유공급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연료의 불완전연소로 인하여 많이 발생한다. 특히 실린더나 피스톤이 과열되면 과잉 공급된 윤활유찌꺼기가 링 홈에 붙거나 불완전연소로 생긴 탄화물이 링의 홈에 쌓인다. 

이렇게 되면 링이 움직이지 않게 되고 그 틈새로 연소가스가 새나오게 되는데 연소가스가 링에 직접 닿으면 실린더가 과열되면서 링이 한 쪽으로 닳아 부러지게 된다.

□ 피스톤 눌어붙음은 어떨 때 생길까

운전 중, 피스톤이 실린더에 눌어붙어 갑자기 기관이 정지되는 경우에는 실린더 안에 석유를 부어 피스톤을 냉각시키고 프라이 휠을 전후로 움직여 본다. 그래도 피스톤이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 크랭크 메탈을 들어내고 피스톤에 아이 볼트를 채우고 체인 블록으로 뽑아낸다. 

무리하게 뽑으면 아이 볼트가 부러지거나 볼트구멍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시적으로 재료의 과열로 인한 팽창이나 소착정도가 경미한 때는 냉각수나 윤활유를 많이 붓고 과부하를 피해 운전할 수 있으며 가느다란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표면을 가는 연마지로 연마해 사용하는 수도 있다.

피스톤의 소착은 피스톤 자체의 재질불량이나 냉각수 또는 윤활유 부족으로 피스톤이 과열돼 변형이 생겼거나 또는 과부하운전을 하면 발생한다. 그리고 윤활유 통로 구멍이 막혀 피스톤을 냉각시키지 못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또 전속력으로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정지하는 경우에도 일어 날수 있으며 피스톤과 링의 간격이 부족한 경우에도 생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